Ⅰ. 고전문학주생전
1. 줄거리
촉주에 사는 주생은 여러 차례 과거에 응시하지만 낙방을 하여 벼슬길을 포기하고 가재를 털어 장사를 하기로 마음먹고 이곳 저곳을 떠돈다. 그러던 중 어릴 때 함께 놀던 배도라는 기녀를 만나 사랑에 빠져 그의 집에서 머문다. 그러던 중 옆집 노승상 댁 딸 선화를 보
Ⅰ. 개요
흔히 소설은 ‘虛構’(fiction)라고 불린다. 소설이 허구라고 한다면 이로부터 어떻게 가정교육의 事實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 의문의 근거는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을 것이다. ‘소설은 허구이다. 허구는 있을 법한 생각으로서의 관념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1. 정의 :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인데,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
2. 고소설 형성 이전 단계
소설의 연원 - 설화
설화는 신화․전설․민담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서민적 애정소설
서민적 애정소설이란 귀족출신의 남주인공과 기녀나 시녀인 여주인공의 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그린 작품을 명명한 것이다. <옥단춘전>, <청년회심곡>과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인 <춘향전>이 여기에 속하는데, 이들은 모두가 기녀를 본부인으로 삼아 일부일처주의를 보인 작품이다.
춘향전>이 무녀의 굿에서 광대의 창극조로 변천하고 이것이 어느 문호의 손에 의해 소설화되고 그 뒤 많은 사람의 손에서 부연되어 오늘읜 걸작 <춘향전>이 완성된 것이라 하였다.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 관계에 관한 논의는 판소리계 소설의 원작자를 누구로 보느냐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소
문학세계에 재해석 해놓았다. 작가 개인의 개성을 드러냄과 동시에 당대 사회의 현실 인식을 수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소설은 뛰어나며, 한 인물이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과 부귀영화의 꿈을 누리는 주인공을 통해 독자에게 인생을 반추해보게 하는 강한 인상을 남겨준다. 앞으로 본고에서 구운몽의
1.1. 심청전의 대표적 주제- ‘효’
심청전은 흥부전, 춘향전과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전문학으로, 판소리 열두 마당 중의 하나인 〈심청가〉가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이다. 심청전의 줄거리와 주제를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심청전은 우리 민족에게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심청
서론
다양한 형태로 고전문학작품들이 새로운 매체로 수용되고 있다. 현재의 우리가 향수하는 모든 장르의 레퍼토리로 되살려져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작품, 예컨대 춘향전, 심청전, 허생전, 옹고집전, 홍길동전, 장화홍련전, 흥부전, 배비장전, 구운몽, 허생전, 이춘풍전 등의 작품들에서 우리